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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교회의 역사
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실 때의 시대적 배경
간략하게 본 로마 제국사
교회사
초기 사도들의 움직임
1. 마태(Matthew)
2. 야고보(James)
3. 누가(Luke)
4. 베드로(Peter)
5. 유다(Juda)
6. 마가(Mark)
7. 바울(Paul)
8. 요한(John)
초기사도시대
1. 로마의 클레멘트
2. 이그나티우스
3. 폴리캅
4. 이레니우스
5. 히폴리투스
6. 터툴리안
7. 판타에누스
8.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9. 오리겐
10. 아타나시우스
11. 카파도니아 교사들
12. 카파도니아 교사들 - 대 바실
13. 카파도니아 교사들 - 닛사의 그레고리
14. 카파도니아 교사들 - 그레고리
15. 암브로우스
16. 제롬
17. 크리소스톰
18. 어거스틴
교부시대
1. 누르시아의 베네딕트
2. 바울파
3. 보고밀파
4. 알비파
5. 왈도파
6. 아시시의 프란체스코
7. 토마스 아퀴나스
8. 존 위클리프
9. 프라하의 제롬
10. 얀 후스
11. 공동생활을 한 형제단
12. 토마스 아 캠퍼스
13. 에라스무스
14. 연합 형제단
암흑시대
1. 마르틴 루터
2. 츠빙글리
3. 카스퍼 반 슈벵크 벨트
4. 르 페브르
5. 기욤므 파렐
6. 존 칼빈
7. 재 침례파
8. 메노 시몬
9. 윌리엄 틴데일
10. 청교도
11. 죠지 폭스
12. 존 번연
13. 야곱 스페너
14. 고트프리드 아놀드
종교개혁
1. 라바디
2. 미가엘 몰리노스
3. 마담 귀용
4. 페네롱 신부
5. 로렌스 형제
6. 윌리엄 로우
신비주의
1. 친첸돌프
모라비아 형제회
서문(Introduction)
1. 안토니 그로브스
2. 존 넬슨 다비
3. 존 기폴드 벨렛
4. 죠지 뮬러
5. 찰스 맥킨토쉬
6. 윌리엄 캘리
7. 앤드류 밀러
8. 죠지 커팅
영국 형제회
1. 요한 웨슬리
2. 찰스 웨슬리
3. 죠지 휘트필드
영적 대각성 운동
1. 로버트 고벳
2. 펨버
3. 팬톤
예언주의
1. 윌리엄 캐리
2. 리빙스톤
3. 찰스 피니
4. 허드슨 테일러
5. 챨스 스펄젼
6. 드와이트 무디
복음주의
1. 로버트 스미스
2. 한나 스미스
3. 앤드류 머레이
4. 제시 펜 루이스
5. 이반 로버츠
6. 오스틴 스팍스
7. 마가렛 바버
마가렛 바버의 전기
1편 - 무명한 자 같으나
2편 - 관유의 향기로 채워짐
3편 - 약속의 땅에서 나그네처럼 거함(히 11:9)
4편 - 오래 참아 저가 약속을 받았느니라.(히 6:15)
5편 -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시키소서(합 3:2)
6편 - 은 쟁반에 금 사과(잠 25:11)
7편 -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롬 10:15)
8편 - 옳소이다 아버지여(마 11:26)
9편 - 그분을 온전히 앎(엡1:17)
10편 -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딤후 4:7)
속생명파
1. 워치만 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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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빛 바라지 않는 기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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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형제회 / 2. 존 넬슨 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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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존 넬슨 다비는 친첸도르프 백작 출생 100년후인 1800년에 태어났다. 그는 15세에 19세사이에 더블린에 있는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에서 공부하였다. 다비는 학급에서 많은 존경을 얻으며 금메달을 획득하는 특출한 학생이었다. 그는 트니니티에서 법학을 공부했으며, 아일랜드에서 변호사가 되었다. 그러나 곧 그는 영적인 일들을 추구하기 위해 떠났다. 다비는 1826년에 아일랜드 교회의 목사가 되도록 임명되었고 그때로부터 High churchman으로 인정되었다. 그는 한때 프로테스탄트라는 이름을 부인했다고 말한다. "나는 교회를 찾았다.... 또한 나는, 병적인 상상에 지배된 채 로마와 그것의 외적인 신성과 보편성과 전통을 많이 생각했었다. 나는 사도 시대가 완전히 계속되며 은혜의 통로는 오직 그곳 밖에는 없다고 생각했다."
 
이것에 의해 다비는 한때 카톨릭 교회에 은혜가 함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는 카톨릭 교회가 이전에 있었던 사도들을 계승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더욱이 다비는 "나는 루터와 칼빈과 그들을 따르는 자들이 교회밖에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1827년 겨울 주님의 상을 가진 초기에 다른 사람들과 만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는 1828년에 부목사를 사직하였다. 그러나 그는 주님의 상에서 공식적으로 형제들과 집회하는 동안에도 여전히 한발은 국립교회 안에 두었다. 비록 다비는 여전히 churchman이었지만 주님은 점차적으로 그에게 교회에 관한 문제들을 열어주시면서 빛비추시기 시작하셨다. 그는 "그리스도의 교회의 본성과 연합에 관한 고려"라고 불리는 논문을 썼는데(1828) 이것은 형제회의 첫번째 출판된 소책자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교회 역사가들은 다비가 형제회 운동의 초기에 중요한 인도자임을 인정한다.
 
그는 헬라어와 히브리어에 능숙하였고 성경을 독일어, 불어, 영어로 번역하였다. 그의 저서인 『성경 각 권의 개요(Synopsis of the books of the Bible)』는 그 분야에서 권위서로 인정되고 있으며 주님을 위해 널리 복음을 전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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