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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역사
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실 때의 시대적 배경
간략하게 본 로마 제국사
교회사
초기 사도들의 움직임
1. 마태(Matthew)
2. 야고보(James)
3. 누가(Luke)
4. 베드로(Peter)
5. 유다(Ju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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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울(Paul)
8. 요한(John)
초기사도시대
1. 로마의 클레멘트
2. 이그나티우스
3. 폴리캅
4. 이레니우스
5. 히폴리투스
6. 터툴리안
7. 판타에누스
8.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9. 오리겐
10. 아타나시우스
11. 카파도니아 교사들
12. 카파도니아 교사들 - 대 바실
13. 카파도니아 교사들 - 닛사의 그레고리
14. 카파도니아 교사들 - 그레고리
15. 암브로우스
16. 제롬
17. 크리소스톰
18. 어거스틴
교부시대
1. 누르시아의 베네딕트
2. 바울파
3. 보고밀파
4. 알비파
5. 왈도파
6. 아시시의 프란체스코
7. 토마스 아퀴나스
8. 존 위클리프
9. 프라하의 제롬
10. 얀 후스
11. 공동생활을 한 형제단
12. 토마스 아 캠퍼스
13. 에라스무스
14. 연합 형제단
암흑시대
1. 마르틴 루터
2. 츠빙글리
3. 카스퍼 반 슈벵크 벨트
4. 르 페브르
5. 기욤므 파렐
6. 존 칼빈
7. 재 침례파
8. 메노 시몬
9. 윌리엄 틴데일
10. 청교도
11. 죠지 폭스
12. 존 번연
13. 야곱 스페너
14. 고트프리드 아놀드
종교개혁
1. 라바디
2. 미가엘 몰리노스
3. 마담 귀용
4. 페네롱 신부
5. 로렌스 형제
6. 윌리엄 로우
신비주의
1. 친첸돌프
모라비아 형제회
서문(Introduction)
1. 안토니 그로브스
2. 존 넬슨 다비
3. 존 기폴드 벨렛
4. 죠지 뮬러
5. 찰스 맥킨토쉬
6. 윌리엄 캘리
7. 앤드류 밀러
8. 죠지 커팅
영국 형제회
1. 요한 웨슬리
2. 찰스 웨슬리
3. 죠지 휘트필드
영적 대각성 운동
1. 로버트 고벳
2. 펨버
3. 팬톤
예언주의
1. 윌리엄 캐리
2. 리빙스톤
3. 찰스 피니
4. 허드슨 테일러
5. 챨스 스펄젼
6. 드와이트 무디
복음주의
1. 로버트 스미스
2. 한나 스미스
3. 앤드류 머레이
4. 제시 펜 루이스
5. 이반 로버츠
6. 오스틴 스팍스
7. 마가렛 바버
마가렛 바버의 전기
1편 - 무명한 자 같으나
2편 - 관유의 향기로 채워짐
3편 - 약속의 땅에서 나그네처럼 거함(히 11:9)
4편 - 오래 참아 저가 약속을 받았느니라.(히 6:15)
5편 -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시키소서(합 3:2)
6편 - 은 쟁반에 금 사과(잠 25:11)
7편 -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롬 10:15)
8편 - 옳소이다 아버지여(마 11:26)
9편 - 그분을 온전히 앎(엡1:17)
10편 -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딤후 4:7)
속생명파
1. 워치만 니
2. 위트니스 리
3. 빛 바라지 않는 기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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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주의 회복 / 1. 워치만 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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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금세기 초, 중국에서 일으켜짐. 현 시대의 주님의 회복 역사를 밝혔다. 여러 세기들에 걸친 회복의 정수를 이어받음. 구원, 교회, 생명이신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몸과 같은 성경의 중심 계시들을 해방하였고 이 신성한 진리를 수행하도록 성도들을 인도하였다. 중국에서 400 개 이상의 교회들을 일으킴. 후에 주님을 위해 투옥되었다. 20년 동안 수감된후 순교 당하였다. 그의 사역의 풍성들은 중국과 해외에 깊은 영향을 주면서 세계 여러 나라들로 전파되었다.

복음 전파에 대한 간증
 
『내가 처음 구원받았을 때, 나는 사람들을 어떻게 그리스도께로 인도해야 할지를 알지 못했다. 나는 그들에게 말을 많이 할수록 더 좋으리라고 생각했다. 만일 내가 말을 더 많이 하면, 사람들이 구원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는 완전히 실패했다. 왜냐하면 구원받은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내게 능력이 없다고 느꼈다.
 
후에 나는 여선교사 한 분을 만났는데, 그녀의 이름은 그로브즈였다. 그녀는 내게 구원받은 후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얻었는지를 물어보았다. 나는 내가 내 동료 학생들에게 복음을 전했지만 그들이 들으려 하지 않으므로, 그 잘못은 그들에게 있다고 대답했다. 그렇지만 그녀는 아마도 잘못이 내게 있을 거라고 말해 주었다. 그녀는 탐문하며 나와 하나님 사이에 무언가가 놓였있는지―어떤 자백하지 않은 감추인 죄라도 있는지―를 물어보았다. 나는 그러한 것들이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녀는 나에게, 내가 기꺼이 그것들을 즉시 처리하려고 하는지를 물어보았다. 나는 그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하였다. 그녀는 더 나아가, 내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증거했는지에 관해 질문하였다. 나는 아무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나는 그들이 들을 것인지에 관계없이 단순히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을 말했을 뿐이었다. 그녀는 나에게 그렇게 하는 것은 틀린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먼저 하나님께 말해야 하고, 그런 다음에 사람들에게 말해야 한다. 하나님을 위해 사람들에게 말하기에 앞서 그들을 하나님께로 데려가야 한다. 하나님께 기도하여 그분이 형제로 하여금 기도하게 하시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게 해 주시도록 구해야 한다. 이러한 이름들을 노트에 기록하여 그들을 위해 매일 기도해 보라. 그런 다음에 기회가 있을 때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보라.」고 말했다.
 
나는 그녀의 충고를 받아들였다. 실로 바로 그날, 나는 많은 죄들과 불의한 것들을 처리하였다. 나는 주님께 그분의 피로 나를 정결케 하사 나의 죄들을 사해달라고 구했다. 그날 이후로, 나는 내 노트에 적혀있는 이름들을 위해 기도하였다. 나는 그것이 비교적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왜냐하면 나에게는 기도할 말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수업 중에도 나는 그들을 위해 은밀히 기도하였다. 이삼 개월 후에 내 동급생들은 나를 웃음거리로 여겼다. 내가 그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볼 때마다, 그들은 전도사가 온다고 말하곤 했으며, 내가 그들에게 말해주어야 할 것에는 참으로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나중에 그는 그로브즈 여사를 찾아가서 그녀가 내게 가르쳐준 방법을 다 써 보았는데도 여전히 효과가 없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았다. 그녀는 몇몇 사람이 구원 얻을 때까지 계속 기도하라고 나를 격려해주었다. 주님께 감사한다. 나는 그 노트에 기록된 이름 가운데 한 사람을 제외하고는그들 모두가 구원받았음을 간증할 수 있다. 그 노트에는 육십 명 내지 칠십 명의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었다. 이렇게 해서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고 항상 기도하는 공과를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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