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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100선
014 성령을 인식함 - 하나님의 영, 여호와의 영, 거룩의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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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1:2, 삿 3:10, 겔 11:5


창조의 사역과 관련된 성령

하나님의 영이 첫 번째로 언급된 곳은 창세기 1장 2절이다. 이것은 창조와 관련된 하나님의 영이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창조를 위해 죽음의 수면 위를 덮고 있었다. 창조의 사역과 관련된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다.


우리에게 도달하시고 적용된 하나님

또한 본서에 있어서 하나님은 영이시며(요 4:24), 삼일의 위격 안에서 마지막이 성령이다(마 28:19).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은 우리의 체험과 누림을 위한 하나님 자신이다. 하나님 아버지는 근원이시고, 하나님 아들은 과정이시고, 하나님 영은 우리의 분깃으로서의 도달하심과 적용하심이다(고후 13:13). 하나님의 영에 관하여는 두 가지 중점이 있다. 첫째로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 자신이다. 둘째로 하나님의 영은 우리에게 도달하시고 적용된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왕국의 능력

마태복음 3장 16절과 12장 28절은 하나님의 영을 언급한다. 주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신 후에 하나님의 영이 비둘기처럼 그분 위에 임했다. 이미 그분 안에 하나님의 영이 있었지만 그분의 사역을 위해 그분께는 하나님의 영이 필요했다. 마태복음 12장 28절에서 주님은 이렇게 말씀했다. “만일 내가 하나님의 영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왕국의 능력이다. 하나님의 영이 능력 안에 있는 곳에 하나님의 왕국이 있으며, 귀신은 설 자리가 없다. 언제든지 하나님의 영이 대적하는 상황에 대해 권위를 행사할 때 그것은 곧 하나님의 왕국이다.


하나님 자신

로마서 8장 9절에서 바울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말하며, 14절에서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하나님의 영에 의해 인도함을 받는다고 말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이라는 칭호를 영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무엇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신약에서 하나님의 사랑이나 하나님의 생명과 같은 말들은 사랑과 생명이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원칙으로 하나님의 영이라는 용어는 영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며, 우리가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다는 것은 우리 안에 하나님 자신이 거하시며, 우리가 하나님에 의해 인도함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은 창조와 관련된 하나님 자신이며, 우리 안에 거하는 하나님 자신이며,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 자신을 말한다.
 
 


사람과 관계된 영

창조에 있어서 그분의 칭호는 하나님이다. 그러나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그분의 칭호는 여호와이다. 창조를 말하는 창세기 1장에는 여호와라는 말이 없다. 오직 하나님이라는 말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창조를 끝내신 후 사람과 관계를 맺으실 때 그분은 여호와로 나타나셨다. 창세기 2장부터 여호와라는 칭호가 사용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구약은 여호와의 영이 사람들 위에 임했다는 것을 여러 번 기록한다. 이것은 창조할 때 역사하셨던 하나님의 영이 사람과 관계를 맺기 위해 역사하셨다는 것을 가리킨다(삿 3:10, 겔 11:5). 구약에서 성령에 대해 쓰여진 주된 칭호는 하나님의 영과 여호와의 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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