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유를 포함한 죽음과 부활이 있는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총체
그리스도의 영(롬 8:9下)은 많은 것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심지어는 하나님 자신이다. 그리스도는 또한 사람이시다. 그분은 예수이시며, 구속자이시며, 우리의 구원자이시며, 우리의 성화(聖化)이시며, 의로움이시며, 거룩함이시며, 생명과 빛과 모든 것이다. ‘그리스도의 영’이라는 칭호는 우리 안에 사시는 분의 만유 포함성을 전달해 준다. 이 칭호는 창조자 하나님뿐 아니라 그분의 모든 거룩한 요소와 인간의 요소와 그분이 성취하신 모든 항목들과 도달하시고 얻으신 모든 항목들을 갖고 있는 구속자 그리스도를 포함한다. 이 모든 항목들이 그리스도의 영 안에 복합되어 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영이신 이러한 복합된 영을 보지 못했다. 이 영은 신성과 인성과 성육신과 인생과 죽음과 부활과 승천으로 복합되어 있다. 비록 나는 조직화된 기독교에서 수년 동안 있었지만 그리스도의 영에 관한 메시지를 결코 듣지 못했다. 젊었을 때 나는 로마서 전체를 반복하여 읽었지만 그리스도의 영에 대해 인상 받지 못했다. 내가 엔드류 머레이(Andrew Murray)의 ‘그리스도의 영’이라는 책을 읽었을 때에야 비로소 주님은 이 신성한 칭호로 나를 감동시키셨다. 나는 이 책을 가장 가치 있게 여긴다. 오십 여년 전에 니 형제님은 나에게, 누군가가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의 책을 중국어로 번역한다면 출판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말씀하셨다. 수년 뒤에 그분은 반복하여 나에게 같은 말씀을 하셨다. 이것은 나에게 이 책에 대한 깊은 인상을 주었다. 결국 나는 자신이 이 책을 읽고 몇몇 젊은 사람들에게 번역하는데 나를 돕도록 안배했다. 우리가 이 책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었을 때, 나는 ‘영광을 받으신 예수의 영’을 다룬 5장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 장(章)은 그리스도의 영 안에 인간의 요소가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 때로부터 나는 그 영의 만유 포함성(all-inclusiveness)을 보기 시작했다.
그리스도의 영은 주님의 죽음과 부활과 관련이 있다. 그리스도의 영은 죽음을 통과하여 부활 안으로 들어가신 분의 영이다. 주님의 죽음은 만유를 포함한 끝냄이며, 그분의 부활은 만유를 포함한 발아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영은 만유를 포함한 죽음과 부활이 있는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총체이며 집합이다. 우리 안에 이 영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와 그분의 만유를 포함한 끝냄과 발아를 갖고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