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ID/PW찾기
진리100선
성경
하나님의 경륜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교회
왕국
새예루살렘
성경 난제
생명
봉사
성격
연회원이 되시면
진리와 생명 > 진리100선 > 칭의
진리100선
035 칭의
1page
롬 3:26, 20, 24, 갈 2:16, 빌 1:11, 롬 4:25, 고전 6:11


의롭게 됨이란 무엇인가? 의롭게 됨이란 하나님의 의(義)의 표준에 따라서 사람들을 인정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이다. 표준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의이며 우리의 의가 아니다. 우리가 의롭다고 생각하는 우리의 의는 보잘 것 없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의롭거나, 의롭다고 생각할지라도 우리의 의는 그 높이가 한 치도 못 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의는 얼마나 높은 것인가? 그것은 무한대(無限大)이다. 당신의 의는 하나님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인가?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당신의 부모, 당신의 자녀, 당신의 친구-에게는 의로울지 모르지만 당신의 의는 하나님 앞에서 당신을 의롭게 하지 못한다. 당신은 당신의 의의 표준으로 당신 자신을 의롭다 할지는 모르지만 하나님의 표준에 따라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받을 수는 없다. 우리는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믿음에 의한 의롭게 됨이란 우리가 하나님의 의의 표준에 따라 하나님께 인정받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어떻게 이것을 하실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 이 일을 하실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의롭게 됨이 그리스도의 구속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구속이 우리에게 이루어질 때 우리는 의롭다 함을 받는다. 만일 그러한 구속이 없다면 우리가 하나님에 의해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구속은 의롭게 됨의 근거이다.
 
의롭게 됨의 문제에 관해서는 세 가지 사항이 있으니 곧 화해와 구속과 화목이다. 하나님의 의롭게 하심은 그리스도의 구속에 달려 있다. 그리스도의 구속이 없다면 하나님에게는 죄인들을 의롭게 할 다른 방법이 없다. 그러므로 의롭게 됨은 구속에 달려 있다. 이 구속에는 한 가지 중요한 것이 있으니 그것은 화해이다. 화해는 구속의 중요한 골자이다. 화해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중요한 부분인데 그 이유는 죄를 진 우리가 하나님에게 많은 빚을 졌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대하여 이 빚을 갚아야 할 의무를 졌으며 이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그러나 그 문제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화목 제물이 되심으로 완전히 해결되었다. 이 화목 제물이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었기 때문에 우리가 구속된 것이다. 그리스도의 구속을 근거로 해서 하나님께서는 쉽게, 그리고 합법적으로 우리를 의롭게 하실 수 있다. 이와 같이 의롭게 됨은 구속에 달려 있으며 구속의 중요한 부분은 화해이다. 그렇다면 화목이란 무엇인가? 화목이란 의롭게 됨의 결과이다. 하나님의 의롭게 하심은 화목을 가져온다. 이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 할렐루야! 지금 이 말을 전부 깨닫지 못한다 하더라도 당신은 주님께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주여, 나는 이 말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주님을 찬양합니다.”

의롭게 됨은 우리를 하나님께로 이끈다. 사실 하나님께로 이끌 뿐 아니라 하나님 안으로 이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풍성하게 누릴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롬 5:11)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을 누린다. 하나님은 우리의 누림이다. 이것이 의롭게 됨이다.
되돌아가기
한국복음서원 이용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E-Mail : kgbr@kgb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