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ID/PW찾기
진리100선
성경
하나님의 경륜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교회
왕국
새예루살렘
성경 난제
생명
봉사
성격
연회원이 되시면
진리와 생명 > 진리100선 > 그리스도의 칭호
진리100선
006 그리스도의 칭호
1page 2page 3page
마 1:21, 1:16하, 1:23


예수란 이름은 하나님에 의해 주어졌다. 천사 가브리엘은 그녀가 잉태할 아이는 예수라 불리워지리라고 마리아에게 말했다(눅 1:31). 후에 주의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 역시 아이를 예수라 하라고 말했다(마 1:21). 그러므로 「예수」는 하나님이 주신 이름이었다.
 
누가복음 1장 31절은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고 말한다. 「예수」는 여호와 구원자 또는 여호와의 구원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이름 여호수아(민 13:16)와 같은 헬라어이다. 그러므로 예수는 사람이실 뿐 아니라 여호와이시며 여호와이실 뿐 아니라 우리의 구원이 되시는 여호와이시다.
 
 
여호와

예수라는 이름은 여호와라는 이름을 포함하고 있다. 히브리어로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을 뜻하며 「여호와」는 자존자(I Am)를 의미한다(출 3:14). 히브리어 동사 「존재하다」(to be)는 현재를 언급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정확한 의미는 현재에도 계시고, 과거에도 계셨으며, 미래에도, 그리고 영원히 영원 가운데 계시는 「나는…이다」(I am that I am)이다. 이분이 여호와이다.
 
하나님만이 영원한 분이시다. 영원 과거부터 영원 미래까지 그분은 「나는…이다」이시다. 주 예수님은 성육신된 하나님이시므로, 그분은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요 8:58)고 스스로 말씀할 수 있었다. 더우기 그분은 유대인들에게, 『너희가 내가 그인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줄 알리라』(요 8:24, 28)고 말씀할 수 있었다. 우리는 예수가 바로 그 「나는…이다」(the I am)이시며 그 「나는…이다」이신(as the I am) 그분을 믿는 것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주 예수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무엇이시다. 우리가 구원을 필요로 한다면 그분 자신이 우리에게 구원이 되실 것이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이든 그분이시다. 그분은 생명, 빛, 능력, 지혜, 의, 거룩함이시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이 그분 안에서 발견된다.
 

구주 혹은 구원

우리는 예수라는 이름이 여호와 구원자 또는 여호와 우리의 구원을 의미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예수는 하나님이 정죄하시는 모든 것으로부터 또한 모든 소극적인 것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는 분, 여호와 구원자이시다. 그분은 우리의 죄와 죄들로부터, 일상 생활 가운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죄들로부터, 사탄의 악한 능력으로부터, 모든 속박과 탐닉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신다.
 
예수는 구원자이실 뿐 아니라 그분 자신이 또한 우리의 구원이시다. 그분은 단지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지 않는다. 그분은 우리의 구원으로서 우리에게 오신다.
 
우리가 우리를 구원하시도록 그분을 부를 때 그분은 우리의 구원이시다. 우리가 예수를 부르고 있을 때 우리는 단지 어떤 사람의 이름을 부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예수는 단지 어떤 사람이 아니다. 그분은 여호와 구원자, 여호와 우리의 구원이시다. 우리가 예수의 이름을 부를 때 우리는 우리의 구주이시며 우리의 구원이신 여호와를 부르고 있다. 예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마다 구원받을 것이다.
 
예수는 또한 참 여호수아이시다.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어냈지만, 여호수아는 그들을 안식 안으로 이끌었다. 우리의 여호수아이신 예수는 우리를 안식 안으로 이끄신다. 마태복음 11장 28절과 29절은 예수가 곧 안식이심과 그분이 우리를 안식이신 그분 자신 안으로 이끄심을 가리킨다. 히브리서 4장 8절과 9절, 그리고 11절 역시 우리를 좋은땅의 안식 안으로 이끄시는 참 여호수아이신 예수에 대해 말한다. 그분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는 우리의 구원자이실 뿐 아니라 좋은땅으로서 그분 자신인 안식 안으로 우리를 이끄시는 우리의 여호수아이시다. 우리가 그분의 이름을 부를 때마다 그분은 우리를 구원하시며 우리를 그분 자신의 누림 안으로 이끄신다.
신약의 결론 - 그리스도 / 위트니스 리
되돌아가기
한국복음서원 이용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E-Mail : kgbr@kgb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