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우리는 보상이 무엇으로 인해 얻어지는가를 보자. 하나님의 말씀은 보상이 행위로 인한 것이라고 말한다. 성경은 구원받는 문제가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듯이 보상을 얻는 문제는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분명히 말한다. 성경은 구원이 죄인의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고 보상은 그리스도인의 행위로 말미암은 것임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구원이 믿음으로 말미암은 이것은 매우 분명한 사실이다. 보상이 행위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에 있어서도 이것은 매우 분명하다. 당신은 결코 이 두 가지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로마서 4장 4절은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라고 말한다. '일하는 자에게 그 삯이 있다'는 말은 '일하는 자에게는 보상이 있다'고 번역할 수 있다. 일하는 이가 보상을 얻는 것은 은혜가 아니라 마땅히 얻어야 할 것이다. 바꿔 말해서, 어떻게 해야 보상을 얻을 수 있는가? 보상은 일함으로 얻는 것이지 결코 은혜로 얻는 것이 아니다.
계시록 2장 23절 :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이 구절은 주님이 교회들에게 그분은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게 하신다는 것과 우리의 행위대로 갚아 주시리라는 것 혹은 우리의 행위대로 보상을 주시리라는 것을 말한다. 그분은 어떻게 갚아 주시고 보상을 주시는가? 우리의 행위대로이다. 물론 이 행위는 우리의 것이 아니다. 우리는 다만 우리의 옷을 피로 희게 씻었을 뿐이다(계 7:14). 성령이 우리 안에서 주 예수를 살아 나타낸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행위라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그리스도를 살아 나타내지만 어떤 사람은 그리스도를 살아 나타내지 않는다. 모든 자본은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것이다. 모든 능력 또한 그분께 속한 것이다. 그러나 주님으로 역사하시게 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보상과 보상을 얻는 문제가 그리스도인인 당신이 합당한가에 달려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오늘날 하나님은 자격 있는 사람을 구원하지 않으시고, 또한 결코 자격 없는 그리스도인에게 상을 주시지도 않는다.
고린도전서 3장 14절 :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여기서는 그의 일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는다고 말했지 결코 그의 신앙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는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상을 받는 문제는 일에 달려 있다. 성경은 구원과 보상을 분명히 구분하였다. 믿음으로 아니하고는 사람이 구원을 받을 수 없고 좋은 행위로 아니하고는 사람이 보상을 얻을 수 없다. 사람의 행위가 심판대에서 그대로 있고 불꽃 같은 눈의 감찰을 통과할 수 있어야만이 보상을 얻을 가능성이 있다.
누가복음 6장 35절 :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것도 바라지 말고 빌리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보상은 완전히 당신의 행위로 인한 것이다. 아무것도 바라지 말고 돈을 빌려 주는 것은 당신의 행위이고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는 것도 당신의 행위이다. 이것들이 있어야만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성경 어느 곳에서도 당신이 원수를 사랑하고 선한 일을 행하면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말한 곳이 없으며, 돈을 빌려 주면 형벌을 피할 수 있다고 말한 곳이 없다. 그러나 사람에게 돈을 빌려 주고 선대하면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클 것이라고 말한 곳은 있다. 보상의 문제는 행위로 인한 것이지 결코 믿음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 믿음은 당신으로 구원받게 할 수 있을 뿐 보상을 얻게 하지는 못한다.
디모데후서 4장 14절: "구리 장색 알렉산더가 내게 해를 많이 보였으매 주께서 그 행한 대로 저에게 갚으시리니". 여기서 성경은 하나의 본을 말한다. 여기 한 그리스도인은 바울에게 해를 끼치고 그에게 죄를 범했다. 여기서 말한 사람은 세상 사람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다. 장래 그리스도인은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행위대로 보응을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