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ID/PW찾기
진리100선
성경
하나님의 경륜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교회
왕국
새예루살렘
성경 난제
생명
봉사
성격
연회원이 되시면
진리와 생명 > 진리100선 > 새 예루살렘 1
진리100선
097 새 예루살렘 1
1page 2page
계 21:2, 18-21, 22:1-2
옛 창조 안에 있는 모든 시대들 안에서 새 창조에 대한 하나님의 역사의 결과의 총체
 
새 예루살렘은 옛 창조 안에 있는 모든 시대들 안에서 새 창조에 대한 하나님의 역사의 결과의 총체의 표적이다. 네 시대는 열조들의 시대, 율법의 시대, 은혜의 시대, 의(義)의 시대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영원한 계획, 곧 그분의 경륜에 따라 만물과 인류를 창조하셨을 때부터 그분의 영원한 경륜의 목적을 성취하시기 위해 네 가지 분명한 시대를 사용하여 그분이 창조하신 사람에 대한 새 창조의 역사를 수행하셨다. 열조들의 시대는 아담의 창조로부터 모세로 말미암아 율법이 주어질 때까지이다(롬 5:14). 이것은 율법 이전의 시대였다. 따라서 그것은 율법 전(前) 시대로 불릴 수 있다. 이 시대에 하나님은 먼저 사람이 생명이신 그분을 영접할 수 있도록 창조하신 사람을 그분의 직접적인 통치 아래 두셨다. 그러나 사람은 타락했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의 양심의 기능이 선과 악의 지식에 의해 활동하는 타락한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분의 구속을 받아들이게 하셨다. 하나님은 또한 사람으로 자신의 양심에 의해 통제받게 하셨으며 그분이 정하신 구속의 방식에 따른 희생으로 말미암아 그분께 받아들여질 수 있게 하셨다. 더욱이 그분은 사람이 그분의 이름을 부름으로써 그분의 풍성을 누릴 수 있게 하사 그로 하나님과 동행하고 하나님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하셨다. 결국 사람은 거듭거듭 타락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타락한 사람으로 하여금 그분이 사람에게 주신 권위에 복종하게 하셨다. 이것은 사람이 살고 보존되며 하나님이 사람을 방문할 기회를 갖기 위하여 사람에 의해 다스림 받게 하였다. 결국 열조들의 시대에 하나님은 극도로 타락한 아담 족속으로부터 새로운 족속을 부르셨으며, 이 새로운 족속에게 은혜의 약속을 주어 그들을 땅의 모든 열국들에게 축복에 이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소망으로 인도하셨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은 영원 미래 안에서 하나님의 표현인 새 예루살렘의 건축을 위하여 계시록 12장의 우주적인 여자의 머리 위에 있는 열 두 별의 면류관으로 상징된 그분의 새 창조 안에서 새로운 족속의 첫째 부분이 되는 택하신 열조들을 얻으셨다.
 
 
 
 


하나님의 원래 의도는 그분이 약속하신 은혜에 따라 옛 창조의 타락한 사람들에 대한 새로운 창조의 역사를 하시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타락한 사람은 그의 무력함과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그의 필요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옛 창조의 타락한 사람에게 그분의 새 창조의 역사를 하시는 방법을 일시적으로 바꾸셨다. 하나님은 타락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어떠하심에 따라 세워진 율법을 주셨다. 이렇게 하심으로써 그분은 모세로부터 그리스도의 오심의 때까지의 기간인 또 다른 시대, 곧 율법의 시대를 시작하셨다.
 
하나님의 경륜에 따라 율법의 시대를 세우시는 데 있어서 그분의 의도는 율법을 통하여 어떤 것들을 성취하시려는 것이었다. 첫째, 율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그분의 택한 백성들을 몽학선생 안에 지키사, 그들을 그리스도로 예표되는 제물들을 통하여 율법의 요구들을 만족시키며 양이 양 우리에서 보호받듯 그것으로 인해 보호받게 하셨다. 둘째, 율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그분이 택하신 백성들에게 후견인을 주심으로 그들로 그리스도께 인도받도록 하셨으며 제물들로 말미암아 그들이 용서받도록 하였고 성전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하나님의 풍성을 누릴 수 있게 하셨다. 셋째, 율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그분이 택하신 백성들에게 죄와 그들 자신에 대한 지식을 갖게 하셨고 그럼으로써 그들이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함을 깨닫고 느끼게 하셨다. 그 결과 하나님은 그분이 택한 백성들을 율법의 몽학선생 안에 두셨으며 율법 시대 안에서 그분을 기다리는 택함 받은 사람들과 다가오는 시대 안에서 그분을 믿게 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가져오셨다. 이렇게 하나님은 새 창조에 속한 새로운 족속의 둘째 부분으로서 계시록 12장의 우주적인 여인의 발 아래 있는 달로 상징된 한 무리의 사람들을 얻으사, 새 하늘과 새 땅의 하나님의 영원한 표현인 새 예루살렘을 구성하게 하셨다.
 
 
 
 


때가 찰 때(갈 4:4), 즉 하나님께서 율법을 선포하실 때의 그분의 목적에 이르렀고 율법이 충분히 사용되었다고 결정하셨을 때, 그분은 육신이 되어 율법의 시대를 끝내시고 은혜의 시대를 여셨다. 그 때 하나님은 다시 옛 창조에 속한 사람에 대한 새 창조의 역사를 하시는 방식을 율법의 요구대신 은혜의 공급으로 바꾸셨다. 은혜의 시대는 그리스도의 첫 번째 오심부터 그분의 재림까지로 천년 왕국 시작의 경계표가 될 것이다. 은혜의 시대는 또한 교회의 비밀 시대이다.
 
하나님이 은혜의 시대를 여셨을 때 삼일 하나님은 아들 안에서 육신이 되셨으며, 아들은 여자에게서 태어나 그리스도가 되었으며, 신성한 본성과 사람의 본성을 소유하시고 은혜와 실재를 가져오셨다(요 1:1, 14, 17). 그분은 인성 안에서 인생을 통과하시면서 모든 역경과 고난을 겪으셨다. 그분은 또한 인성 안에서 삼일 하나님을 살아내셨다. 그분은 인성 안에서 십자가의 죽음을 통과하시고, 만유를 포함한 죽음을 성취하시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구성하기 위한 번식과 증가를 위해 신성한 생명을 해방하셨다. 더욱이 삼일 하나님이 인성 안에서 부활한 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켜지심으로, 독생자는 부활로 그분의 인성 안에서 맏아들이 될 수 있었다. 동시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거듭나(벧전 1:3) 그분의 많은 아들들이 되었다. 부활하여 생명 주는 영이 되신 이 그리스도는(고전 15:45하) 그분 자신을 그분을 믿는 사람들 안으로 호흡하여(요 20:22) 그들의 영적인 존재와 생활을 위한 영에 속한 생명의 실재가 되셨다. 이어서 부활하시고 영광 받으신 분은 승천 안에서 높여지셨다. 그분은 인도자와 구주가 되시기 위해 주와 그리스도가 되심으로(행 2:33-36, 5:31) 하나님이 택한 사람들에게 회개와 죄들의 용서함을 주실 수 있었다. 더욱이 승천 안에서 그분은 그분 자신을 삼일 하나님의 최종 완성된 그 영으로 쏟아 부으심으로(행 2:4, 10:44-45), 믿어서 이 최종 완성된 영 안에서 그분의 지체들이 된 사람들을 한 몸 안으로 침례를 주어(고전 12:13), 그들로 그분을 표현하는 그분의 충만이 될 수 있게 하셨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그리스도의 인격과 일을 포함하며 하나님의 복음을 구성하여 죄인들에게 전파되어 하나님이 택한 사람들을 불러 믿고 구원받고 거듭나게 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몸이 완전히 건축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방들에서 교회들이 되게 하기 위해 그들을 구성하신다. 이런 방식으로 하나님은 계시록 12장에서 우주적인 여자가 입고 있는 해로 상징된 하나님의 새 창조 안에서 새로운 족속의 셋째 부분이며, 대다수인 신약 안에서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얻으시는데, 이는 영원 안에서 하나님의 궁극적이고 충만한 표현이 되는 새 예루살렘의 구성 요소가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장로훈련 (2) - 주의 회복의 이상 / 위트니스 리
신약의 결론 - 새 예루살렘 / 위트니스 리
되돌아가기
한국복음서원 이용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E-Mail : kgbr@kgb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