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ID/PW찾기
진리100선
성경
하나님의 경륜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교회
왕국
새예루살렘
성경 난제
생명
봉사
성격
연회원이 되시면
진리와 생명 > 진리100선 > 교회의 입장
진리100선
087 교회의 입장
1page 2page
계 1:11


교회에는 두 방면이 있는데, 하나는 유일무이한 교회이고 또 하나는 각 지방에 있는 교회이다. 하나는 교회요 다른 하나는 교회들이다. 교회는 무형적(無形的)인 것이고 교회들은 유형적(有形的)인 것이다. 보편적 교회는 조직이 없고 지방적 교회는 조직이 있다. 우리는 다 보편적 교회가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보편적 교회가 어떤 모양인지를 알 수 없다. 왜냐하면 보편적 교회는 영적이고 형체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방적 교회는 볼 수 있고 형체가 있는 것이다. 보편적 교회는 생명에 속하고 유기적으로 연합된 것이다. 지방 교회들은 형체가 있기 때문에 장로가 있고 집사가 있어, 형식상의 조직이 있다.
 
 
 


우리가 성경을 읽어 보면 하나님의 그 유일한 교회가 여러 교회들로 나누어진 이유는, 바로 지방이 다르기 때문임을 볼 것이다. 하나님은 유일무이한 교회를 지방에 따라 여러 교회들로 나누었다. 지방을 따라 교회를 세우는 것이 성경의 유일한 방법이며 나눈 이유이고 유일하게 허락된 이유이다. 성경 안의 교회들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예를 들어, 계시록 2장과 3장의 에베소 교회와 서머나 교회와 버가모 교회와 두아디라 교회와 사데 교회와 빌라델비아 교회와 라오디게아 교회는 지방적인 원인으로(믿는 이들이 있는 지방이 다르므로) 일곱 교회들로 나누어진 것이다. 이 교회들은 지방으로 나누어진 것이다. 에베소… 라오디게아는 다 지방 이름이다. 이것들은 다 서로 다른 지방이므로 일곱 개의 다른 교회들인 것이다. 지방, 지방들이 교회를 일곱 개로 나눈 것이다. 계시록 2장, 3장의 일곱 교회들이 지방에 근거하여 세워졌을 뿐 아니라 성경의 다른 곳에서도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나, 루스드라에 있는 교회, 고린도에 있는 교회, 더베에 있는 교회, 골로새에 있는 교회, 드로아에 있는 교회, 빌립보에 있는 교회, 로마에 있는 교회, 데살로니가에 있는 교회, 안디옥에 있는 교회 등 성경에 기록된 기타 모든 교회들이 다 지방으로 나누어졌다.
 
 
 


지방으로 교회를 나누는 이런 방법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하나님의 지혜이다. 만일 나라를 교회의 범위로 삼았다면 교회의 경계를 항상 바꾸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나라는 항상 멸할 수 있고 나라가 망할 때 교회의 경계도 뒤따라 변하게 되기 때문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도(道)를 교회의 경계로 삼았다면 도의 경계도 항상 변하기 때문에 도의 한계가 변할 때 교회의 경계도 따라 변해야 한다. 이것은 어려운 일이 아닌가? 그러므로 왕조(王朝)나 나라나 도(道)는 쉽게 변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도를 교회의 단위로 삼지 않으시고 나라나 기타 정치 구역으로도 교회 단위의 경계로 삼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 성(城)으로 둘러싸인 시와 읍과 면을 교회의 경계로 삼으신 원인은 그 지방의 범위와 명칭이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방 교회의 범위는 도대체 얼마나 큰가? 어느 정도로 큰 지방이어야 비로소 한 지방 교회가 될 수 있는가? 형제 자매들이 주의해야 할 한 가지 일은, 성경에서는 결코 교회를 구역으로 나누어 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성경에서는 또 몇 개의 교회를 하나의 구(區:중국의 華北區와 같이 시(市 )보다는 큰 단위를 가리킴-역자 주) 아래둔 적도 없다. 비록 아시아에 일곱 교회가 있지만, 우리는 성경에서 에베소나 빌라델비아를 세워 다른 여섯 교회를 관리하라고 한 것을 결코 볼 수 없다. 우리는 단지 일곱 교회와 일곱 금등대만 본다. 이 일곱 금등대는 일곱 교회를 대표한다(계 1:12, 20). 구약에서 한 등대는 일곱 개의 가지로 나누어져 함께 연결되어 있다. 여기의 일곱 금등대는 한 등대가 일곱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그 뜻인즉, 일곱 개의 다른 교회가 각자 빛을 발하고 각자 그리스도를 향하여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어떤 교회이든지 그리스도의 관리만 받지 다른 교회의 관리는 받지 않는다. 각 등대는 행정상으로 독립되었으며, 다른 등대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교회들 각각은 일곱 금등대 사이를 오가는 인자를 향해 책임을 지며, 그들의 대제사장에게 책임을 진다 다른 교회를 향하여 책임을 지는 것이 없다. 비록 그들이 일곱 교회이지만, 합해져 하나의 연합된 교회가 되어 그들보다 한 단계 더높은 소위 구회(區會)나 연회(年會)가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들 각각은 하나의 소위[당회(堂會)], 즉 지방을 경계선으로 한 모임이라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성경은 하나의 도시 혹은 가장 작은 행정구를 지방 교회의 경계로 삼는다. 한 지방 교회가 성경에서 교회의 단위이다. 그것들은 결코 다른 교회와 연합하여 그 중에 비교적 큰 교회를 중앙의 교회로 삼지 않는다. 바꾸어 말하면, 하나님의 눈에서 볼 때, 그분은 결코 로마를 중앙의 교회로 세우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결코 어떤 한 지방을 교회의 중앙으로 삼아 다른 교회를 관리하거나 제한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조직에는 결코 지상(地上)에 있는 중앙이 없다. 예루살렘은 결코 그 당시의 중앙 교회가 아니다.
되돌아가기
한국복음서원 이용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E-Mail : kgbr@kgb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