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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역사
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실 때의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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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사도들의 움직임
1. 마태(Matthew)
2. 야고보(James)
3. 누가(Luke)
4. 베드로(Peter)
5. 유다(Juda)
6. 마가(Mark)
7. 바울(Paul)
8. 요한(John)
초기사도시대
1. 로마의 클레멘트
2. 이그나티우스
3. 폴리캅
4. 이레니우스
5. 히폴리투스
6. 터툴리안
7. 판타에누스
8.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9. 오리겐
10. 아타나시우스
11. 카파도니아 교사들
12. 카파도니아 교사들 - 대 바실
13. 카파도니아 교사들 - 닛사의 그레고리
14. 카파도니아 교사들 - 그레고리
15. 암브로우스
16. 제롬
17. 크리소스톰
18. 어거스틴
교부시대
1. 누르시아의 베네딕트
2. 바울파
3. 보고밀파
4. 알비파
5. 왈도파
6. 아시시의 프란체스코
7. 토마스 아퀴나스
8. 존 위클리프
9. 프라하의 제롬
10. 얀 후스
11. 공동생활을 한 형제단
12. 토마스 아 캠퍼스
13. 에라스무스
14. 연합 형제단
암흑시대
1. 마르틴 루터
2. 츠빙글리
3. 카스퍼 반 슈벵크 벨트
4. 르 페브르
5. 기욤므 파렐
6. 존 칼빈
7. 재 침례파
8. 메노 시몬
9. 윌리엄 틴데일
10. 청교도
11. 죠지 폭스
12. 존 번연
13. 야곱 스페너
14. 고트프리드 아놀드
종교개혁
1. 라바디
2. 미가엘 몰리노스
3. 마담 귀용
4. 페네롱 신부
5. 로렌스 형제
6. 윌리엄 로우
신비주의
1. 친첸돌프
모라비아 형제회
서문(Introduction)
1. 안토니 그로브스
2. 존 넬슨 다비
3. 존 기폴드 벨렛
4. 죠지 뮬러
5. 찰스 맥킨토쉬
6. 윌리엄 캘리
7. 앤드류 밀러
8. 죠지 커팅
영국 형제회
1. 요한 웨슬리
2. 찰스 웨슬리
3. 죠지 휘트필드
영적 대각성 운동
1. 로버트 고벳
2. 펨버
3. 팬톤
예언주의
1. 윌리엄 캐리
2. 리빙스톤
3. 찰스 피니
4. 허드슨 테일러
5. 챨스 스펄젼
6. 드와이트 무디
복음주의
1. 로버트 스미스
2. 한나 스미스
3. 앤드류 머레이
4. 제시 펜 루이스
5. 이반 로버츠
6. 오스틴 스팍스
7. 마가렛 바버
마가렛 바버의 전기
1편 - 무명한 자 같으나
2편 - 관유의 향기로 채워짐
3편 - 약속의 땅에서 나그네처럼 거함(히 11:9)
4편 - 오래 참아 저가 약속을 받았느니라.(히 6:15)
5편 -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시키소서(합 3:2)
6편 - 은 쟁반에 금 사과(잠 25:11)
7편 -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롬 10:15)
8편 - 옳소이다 아버지여(마 11:26)
9편 - 그분을 온전히 앎(엡1:17)
10편 -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딤후 4:7)
속생명파
1. 워치만 니
2. 위트니스 리
3. 빛 바라지 않는 기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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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생명파 / 마가렛 바버의 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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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문
 
그리스도인 생활은 신성하고도 영원한 생명의 문제이다. 주님께서 오신 것은 그분의 양 무리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다(요 10:10). 또한 그분의 부활 안에서 그분의 양를 먹이도록(요 21:15, 17) 그분의 사도들을 보내심도 생명의 원칙을 취한 것이었다. 사도 바울도 또한 이 본을 따랐다. 바울은 교회(고전 3:2)와 그의 동역자들(딤전 4:6)에게 말씀을 단순히 가르침으로 여기지 않고 양식으로 대했다.
 
그러나 생명이 온전한 성숙에 이르기 위해서는 훈련과 징계가 필요하다. 생명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더욱더 훈련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주님은 베드로에게 그분의 양을 먹일 뿐만 아니라 목양하라고 명하셨다(요 21:16).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들에게 있어서 의의 평강한 열매를 산출하기 위해 징계를 사용하시고(히 12:7, 11), 계속적으로 그분의 말씀을 호흡하심으로 우리를 책망하시고 바르게 하신다(딤후 3:16).
 
이 작은 책에서 우리는 중국에 하나의 신성한 생명의 씨였던 주님의 종 바버 자매를 볼 것이다. 그녀는 생명의 공과를 배웠고, 그녀 자신을 엄격히 징계하므로 철저한 순종으로 어린양을 따르는 한편 하나의 본이 되어 젊은 믿는이들을 훈련시켰다. 이런 과정을 통해 그녀는 그녀의 배운 것을 후에 또한 유능한 교사들이 된 충성된 사람들에게 위임하는 신실한 청지기가 되었다(딤후 2:2). 아마도 그녀의 훈련하는 손길을 받았던 사람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워치만 니(Watchman Nee)였을 것이다.
 
바버 자매는 주님의 권익을 위해 영국에서 중국으로 갈 부담을 짊어짐으로 십자가를 깊이 체험하였고 믿음으로 사는 것을 배웠다. 이 책에서 수록된 몇 개의 그녀의 시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그녀의 깊은 체험을 보여준다. 그녀는 매우 많이 주님의 임재 안에 있었고 그분의 다시 오심을 열렬히 바랬다.
 
중국에서 그녀는 복주시의 교외에서 살았는데 별로 밖으로 나가지 않았고 그녀를 알리려 하지도 않았다. 그녀는 다만 주님의 움직이심을 위해 기도했고, 주님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그녀의 조언을 찾는 사람들을 도와주었다. 바버 자매를 통해 워치만 니는 영적 생명의 기초를 얻었다. 젊은 니 형제가 일반 그리스도인 설교자들이 보여 준 유창한 말, 지식, 능력, 열심, 천연적인 설득력을 우러러 보려할 때 바버 자매는 이런 것들이 생명이나 영에 속한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것들은 사람들을 격동시킬 수 있지만 결코 사람들에게 생명을 사역할 수 없었다.
 
그녀는 또한 젊은 형제들에게 그들의 영적 생명에 파멸을 가져올 수 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일을 하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워치만 니는 의도적으로 그 자신을 바버 자매의 가르침과 엄격한 책망 앞에 둠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위트니스 리가 쓴 워치만 니의 전기(금세기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 워치만 니, Living Stream Ministry, 아나하임, 1991. / 한국복음서원역, 1992.)에서 그는 워치만 니는 도라 유(여자도, Dora Yu)와 마가렛 바버(Margaret Barber)로부터 도움을 입었다고 말한다. 『그는 자주 다른 사람들에게 그가 구원을 받았던 것은 한 자매(도라 유)를 통해서였고, 그가 온전케 된 것은 한 자매(마가렛 바버)를 통해서였다고 말했다.』워치만 니에게 팬톤(D. M. Panton), 고벳(Robert Govett), 펨버(G. H. Pember), 펜 루이스 여사(Jessie Pen Lewis), 스팍스(T. Austin-Sparks)등의 저서를 소개했던 이도 바버 자매였다.
 
이 책자에서 우리는 그녀가 주님 곁으로 가기까지 그녀의 시들, 편지들, 그녀의 메모리얼에서 말해진 말씀들을 바버 자매의 간단한 전기와 함께 두었다. 그 전기는 저자를 알려주지 않는 본토 중국에서 발견된 책을 번역한 것이다. 그 책은 몇 가지 점에서 편집되고 수정되었다. 시들은 새벽지(The Dawn magazine, 편집자 팬톤)와 이기는 자(The Overcomer, 편집자 펜루이스 여사), 증인과 간증(Witness and Testimony, 편집자 스팍스)에서 수집하였다. 그녀가 지은 22편의 다른 시들은 찬송가(캘리포니아, 애너하임, Living Stream Ministry에서 출판)에서 찾을 수 있다.
 
편집자는 이 책자와 함께 놓도록 도와주신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주님이 이 시대에서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그분의 자녀들을 가르치도록 이 책을 사용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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